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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11장. 원시 값과 객체의 비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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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11장. 원시 값과 객체의 비교

heehminh 2023. 1. 5.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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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시 타입의 값, 즉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 객체 타입의 값, 즉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다.
  • 원시 값을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에는 실제 값이 저장된다. 객체를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에는 참조 값이 저장된다. (변수: 확보된 메모리 공간)
  • 원시 값을 갖는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면 원본의 원시 값이 복사되어 전달된다 : 값에 의한 전달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면 원본의 참조 값이 복사되어 전달된다 : 참조에 의한 전달

11.1 원시 값

한번 생성한 원시 값은 읽기 전용 값으로서 변경할 수 없다.

// const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한 변수는 재할당이 금지된다. 상수는 재할당이 금지된 변수이다.
const o = {};

// const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한 변수에 할당한 원시 값은 변경할 수 없다
// 하지만 const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한 변수에 할당한 객체는 변경할 수 있다
o.a = 1;
o.a = 2;
console.log(o.a); // 2

o.a = 2; 처럼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에 새로운 원시 값을 재할당하면 메모리 공간에 저장되어 있는 재할당 이전의 원시 값을 변경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재할당한 원시 값을 저장한 후, 변수는 새롭게 재할당한 원시 값을 가리킨다. (참조하던 메모리 공간의 주소가 바뀌는 것, 이전에 참조하던 원시 값이 메모리 상에서 삭제되는 것 아님)

 

가비지 컬렉션에 대하여

var score = 80;
score = 90;
  1. score → 0x000000F2 undefined
  2. score → 0x00001332 80
  3. score → 0x0669F913 90

메모리 공간의 주소에 원시 값이 할당되면 그 메모리 공간의 주소에 할당된 값을 바꿀 수 없다: 불변성

값 (undefined, 80, 90)은 메모리에 적재된 정보라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아니고, 메모리가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다.

불변성을 갖는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는 재할당 이외에 변수 값을 변경할 수 없는 방법이 없다.

11.1.2 문자열과 불변성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자열은 원시형이다. 문자열은 0개 이상의 문자로 이뤄진 집합을 말하며 1개의 문자는 2바이트의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다. 1개의 문자는 2바이트의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다.

메모리 공간의 크기 결정 → 메모리 확보 → 원시 값 저장

문자열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므로 배열과 유사하게 각 문자에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내장 함수는 문자열함수이다, 객체와 완전히 동일하진 않다.)

 

유사 배열 객체

new String(str);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터피를 가지는 객체이다.

이터러블

문자열 객체는 이터러블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11.1.3 값에 의한 전달

변수에 원시 값을 갖는 변수를 할당하면 할당받는 변수에는 할당되는 변수의 원시 값이 복사되어 전달된다.

var score = 80;
var copy = socre;

console.log(score === copy); // true

// score 변수와 copy 변수의 값은 다른 메모리 고안에 저장된 별개의 값이다.
// 따라서 score 변수의 값을 변경해도 copy 변수의 값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score = 100;

console.log(score === copy); // false (80, 100)

값에 의한 전달? 변수에는 값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메모리 주소가 전달된다. 변수와 같은 식별자는 값이 아니라 메모리 주소를 기억하고 있다. (전달된 메모리 주소를 통해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면 값을 참조할 수 있다.)

score, copy 두 변수의 원시 값은 서로 다른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별개의 값이 되어 어느 한쪽에서 재할당을 통해 값을 변경하더라도 서로 간섭할 수 없다.

11.2 객체

객체는 프로퍼티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동적으로 추가되고 삭제될 수 있다.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다.

var person = {
	name: 'Lee'
};

// person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참조 값으로 실제 객체에 접근한다
console.log(person); // {name: 'Lee'}

객체를 할당한 변수가 기억하는 메모리 주소를 통해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면 참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객체는 재할당 없이 프로퍼티를 동적으로 추가할 수도 있고 프로퍼티 값을 갱신할 수도 있으며 프로퍼티 자체를 삭제할 수 있다.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

객체를 프로퍼티 값으로 갖는 객체의 경우 얕은 복사는 한 단계까지만 복사하는 것을 말하고 깊은 복사는 객체에 중첩되어 있는 객체까지 모두 복사하는 것을 말한다 (재귀적으로 전부 원시값이 나올 때까지 복사)

const o = { x: {y:1}};

// 얕은 복사
const c1 = { ... o}; 
console.log(c1 === o); // false
console.log(c1.x === o.x); // true

// 깊은 복사
const _ = require("lodash");
const c2 = _.cloneDeep(o);
console.log(c2 === o); // false
console.log(c2.x === o.x); // false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로 생성된 객체는 원본과는 다른 객체이다. 즉, 원본과 복사본은 참조 값이 다른 별개의 객체이다. 얕은 복사는 객체에 중첩되어 있는 객체의 경우 참조 값을 복사하고 깊은 복사는 객체에 중첩되어 있는 객체까지 모두 복사하여 원시 값처럼 완전한 복사본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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